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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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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06-18

조회수 4702

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시장동향

2020-06-17 유지윤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매출은 지속적 성장세 -

온라인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기초화장품(HS Code :  330499)

  ㅇ 관세율 : 0%

    - 이탈리아는 EU 회원국으로 한-EU FTA에 의거하여 공동 관세율을 적용받음.

    * (EU 관세율 조회) http://ec.europa.eu/taxation_customs/dds2/taric/taric_consultation.jsp

 

□ 시장동향

 

  ㅇ 2019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2.3% 성장 기록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에 따르면, 2019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총 119억 유로를 기록해 전년대비 2.3% 성장함.

    - 이탈리아 내수와 수출이 모두 1.9%와 2.0% 증가해 고른 성장율을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0년에도 지속돼 전년과 동일한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매출 동향

(단위: 백만유로, %)

구분

2018

2019

증감률(2019/18)

2020/19 증감률 전망

이탈리아 국내 매출액

6,770

6,900

1.9

2.0

수출액

4,860

5,000

2.0

2.1

합계

11,630

11,900

2.3

2.3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세부 품목별 구분에서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기초화장품

    - 기초화장품은 클렌징을 포함해 얼굴에 피부의 손질을 목적으로 하는데 기본이 되는 모든 화장품을 총칭하며, 색조(메이크업)의 토대가 되는 제품

    - 이탈리아 기초화장품은 매출액 기준 총 17.1억 유로에 달하는 시장으로 전체 화장품 제품의 14.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2.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화장품 카테고리별 판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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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주요 트렌드

    - (기능성) 안티(Anti)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특히 기초화장의 마지막 단계인 세럼과 크림에서 특정 기능을 강조한 제품의 수요가 높음. 일반적으로 노화방지, 수분개선 제품의 수요는 꾸준히 높으며 최근 피부오염에 대한 관심 증가로 안티 폴루션(Anti-pollution) 제품 관심 증가

    - (온라인) 밀레니얼 세대 20%가 기초제품 구매시 온라인의 리뷰 및 포럼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이 제품 판매 채널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제품 선택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로드샵과 화장품 전문 편집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샵 뿐 아니라 화장품 전문 온라인샵에서 고객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추세

    - (지속가능성) 환경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자연성분 함유율이 높은 천연화장품에 대한 수요증가와 함께 패키징에도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환경에 무해한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음.

 

□ 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기초화장품 수입주요국은 인근국으로 구성

    - 2019년 이탈리아의 기초화장품 수입액은 8억 6388만 달러로 전년대비 4.74% 감소한 수치를 보이며 수입이 감소세로 전환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인근 유럽국에서의 수입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상위 2개 국가인 프랑스와 독일의 수입액이 전체의 64%를 차지할 정도로 화장품 수입 시장이 편중되어 있음.

    - 상위 4국의 수입규모 및 비중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5위국부터는 수입액과 비중이 점차 균등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특히, 폴란드, 오스트리아, 영국, 미국, 네덜란드, 스위스는 모두 수입비중이 2%대를 보이고 있어 시장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을 보여줌.

 

이탈리아의 기초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1

프랑스

438,850

54.79

505.876

55.78

463,584

53.66

2

독일

108,257

13.52

120,118

13.25

91.446

10.59

3

스페인

42,385

5.29

55,278

6.10

55,841

6.46

4

폴란드

33,300

4.16

45,818

5.05

41,248

4.78

5

오스트리아

21,931

2.74

24,802

2.74

23,235

2.69

6

영국

25,405

3.17

28,312

3.12

22,652

2.62

7

미국

23,675

2.95

17,280

1.91

19,195

2.22

8

네덜란드

20,833

2.60

24,402

2.69

18,364

2.13

9

스위스

10,686

1.33

15,737

1.74

17,594

2.04

10

벨기에

9,859

1.23

9,684

1.07

16,574

1.92

합계

801,395

100

906,885

100

863,875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기초화장품 수입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음

    -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2015년과 2016년 드라마틱한 성장률로 성장, 2015년 206.06%, 2016년 480.06%의 수입 성장률을 보인 이후 2017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되었고 2019년에는 전년대비 -6.74% 감소한 6천 2백 2십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함.

 

이탈리아의 대 한국 기초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 동향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천 달러)

2,177

12,627

10,020

6,673

6,223

전년대비 증감률(%)

206.06

480.06

-20.65

-33.40

-6.74

점유율(%)

0.33

1.74

1.25

0.74

0.72

수입 순위

17

9

11

12

15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이탈리아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이는 제품은 크림 및 세럼 제품으로 기능을 강조한 비교적 고가의 제품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 반면 토너 제품은 클렌징 토너와 화장수로 구분돼 판매되고 있음. 토너제품은 저가제품의 판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탈리아 토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용량

인기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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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리무버

/Sephora

 

 

9.90€/

200ml

 

- 세포라 자가 브랜드 제품으로 눈 메이크업 전용 리무버

- 메이크업을 많이 하는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필수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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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질제거 토너

/ PIXI

 

 

12.50€/

100ml

 

- 젊은 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판매되는 베스트셀러

- 동 브랜드에 장미향, 비타민C 등이 있어 개인 선호에 맞게 제품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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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이 스킨 토너

/MARIO BADESCU

 

 

6€/

59ml

 

- 피부진정 및 수분공급에 용이

- 메이크업 위에도 분사 가능하며 용량이 작아 휴대가 간편

자료: Sephora Italia 홈페이지, KOTRA 밀라노무역관 정리

 

이탈리아 크림 및 세럼 제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용량

인기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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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 에센스

/에스테 로더

 

 

92.90€/

30ml

 

- 에스테 로더의 대표적인 나이트 세럼으로 스테디셀러

- 건조한 날씨에 맞는 제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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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방지 에센스

/랑콤

 

 

114€/

50ml

 

- 노화방지 에센스로 랑콤의 신제품 라인

- 높은 가격에도 고기능성에 대한 기대로 현지에서 꾸준한 판매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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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크림

/닥터 자르트

 

 

13.9€/

15ml

 

- 합리적 가격과 기능으로 20대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인기

- 닥터 자르트의 시카 제품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

자료: Sephora Italia 홈페이지, KOTRA 밀라노무역관 정리

 

□ 유통 및 수입규제, 인증절차

 

  ㅇ 이탈리아 화장품 판매 채널은 대형마트, 화장품 편집샵, 약국, 허브제품 판매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2019년 기준 대형유통망 판매액은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 이어 화장품 편집샵(20%), 약국(18%) 등 순으로 나타남.

    - 전자상거래(e-commerce)를 통한 판매는 전체의 4%에 불과하나 전년 대비 22% 증가했으며 2020년에도 20%의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돼, 화장품 시장에서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

 

이탈리아 화장품 유통 채널별 판매비중 및 증감율(2019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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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유럽 및 이탈리아에서 화장품에는 반드시 CPNP가 필요

    - EU에서 화장품으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등록이 완료되어야 하며, 이는 의무사항임. (* CPNP 홈페이지: https://webgate.ec.europa.eu/cpnp)

 

  ㅇ 친환경, 천연화장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증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친환경, 천연화장품 인증은 ICEA 친환경 인증이 있으며, 이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천연화장품 제품 마케팅을 위해 유효한 인증임.

 

인증 명칭

ICEA 친환경 인증

마크/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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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식물성 추출원료의 함유량 95% 이상)인증

적용 대상 품목

헤어 제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화장품

인증기관

ICEA

유의사항

검사를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 및 방부제 테스트 결과물 제출 필요

홈페이지

www.icea.info/it

 

□ 시사점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

    - 2019년 화장품 매출은 전년대비 2.3% 증가하며 꾸준히 성장을 키워가고 있음.

    - 화장품 시장에서 14.4%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초화장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전년대비 2.9%의 성장을 보인 바 있음.

 

  ㅇ 이탈리아의 세계최대 미용용품 전시회인 COSMOPROF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화장품 시장 또한 ‘지속가능성’과 ‘디지털’의 시대로 전환돼 미래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 화장품 시장은 개인맞춤형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기존 제품간의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임. 그렇기에 기업에서 혁신을 통해 성분과 패키징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있음. 또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해 기업과 소비자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

 

  ㅇ 한국 화장품 제조기업 D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이미 기능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제품 및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 특히 기초화장품 시장에서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스테디셀러 제품의 자리매김이 필요한 시점으로 제품 개발과 함께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고 전함.

 

  ㅇ 한국산 화장품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혁신 제품의 지속적인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관련 전시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혁신적 제품으로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던 한국 제품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지 트랜드에 맞춰 지속가능성, 그리고 맞춤형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소개할 필요가 있음.

    - 특히,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기에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참가할 경우 이탈리아뿐 아니라 다양한 유럽 바이어와의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행사명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개최일자 및 장소

2021년 3월  중/볼로냐 전시장

전시품목

화장품, 미용용품 등

홈페이지

www.cosmoprof.com

특징

- 세계 최대의 미용용품 박람회로 패키징 전문 전시회인 코스모팩(COSMOPACK)와 동일한 시기에 개최됨.

- 2020년도 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바 있음.

 

 

자료: ISTAT, Global Trade Atlas, Cosmetica Italia, Sephora Italia사 홈페이지, KOTRA 밀라노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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