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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천연 유기농 화장품시장을 공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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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8-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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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 2014-09-19
작성자 : 이성수 달라스무역관
美, 천연 유기농 화장품시장을 공략하라
- 2018년까지 연 6% 성장 전망 -
- 한국 수출 48% 성장, 유기농 화장품 수출 청신호 -
□ 2014년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시장 현황
○ 美, 2018년까지 연 6%, 60억 달러 성장 전망
- 2008~2013년까지 연 7.1%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3년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 전체 시장 규모는 45억 달러 성장을 기록
- 향후 4년 동안 연 6% 성장으로 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대
- 일반 화장품 사용 시 알레르기, 발진 및 가려움 등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독성 및 화학 성분이 없는 친환경유기농 화장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Non-GMO 제품이 새로운 유행으로, 화장품에 조작된 유전자(GMO)를 원료로 사용한 경우 피부 및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
○ 친환경유기농 화장품 기준
- 통합적인 기준은 없지만, 각 기관에서 발행하는 규정에 맞는 제품 생산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있음.
- 유럽에서 인증하는 ICEA, ECOCER, or Soil Association 유기농 마크도 미국 소비자에게 유기농 제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미국 유기농 마크
인증마크
발행기관
기준
NSF International
- 유기물 함량이 70% 이상
- 다른 필수 요구 기준에 충족
USDA
- 모든 성분이 유기농일 때 제품에 '100% Organic'으로 표시 가능
- 95% 이상이 유기농일 경우 'USDA Organic' 인증마크제품 표시 가능
- 유기농 성분이 70~95% 미만일 경우는 '유기농 성분으로 제조된' 으로 표시
- 모든 제품에 유기농 성분 검증기관 이름과 주소를 명시해야 함.
OASIS
- 85% 이상 유기농 성분인 경우 마크 표시 가능
- 'Made with organic'은 최소 70~85% 유기농 성분 포함 시 가능
자료원: MakingCosmetics
□ 천연유기농 화장품 주요 업체 및 제품 동향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5개 천연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Aveeno, Bare Escentuals, Burt's Bees, Aveda, 그리고 Arbonne가 26%를 차지함.
- Organic Monitor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천연유기농 화장품 브랜드가 600개 이상이고, 74%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Kline & Compamy
○ Aveeno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 8.4%, 연간 3억7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 Johnson &Johnson에서 천연 화장품 브랜드로 출시.
- 천연 성분을 사용한 피부로션 및 유아 로션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토피를 가진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음.
○ Bare Escentuals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서 6.7%, 연간 3억1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 미네랄 성분을 기본으로 무향, 무 방부제 색조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생산으로 잘 알려짐.
- 미네랄 파운데이션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Burt's Bees는 연 4.6% 성장, 2억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99% 이상 천연 원료로 상품을 생산하며, Burt's Bee Lip balm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주요 브랜드 상품
자료원: Aveeno, Bare Escentuals, Burt's Bees
○ Kline &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천연유기농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이 38%, 세면용품 20%, 헤어케어 제품 11%, 메이크업 제품 11%, 구강 관리 제품이 6%, 향수 관련 제품이 4%, 기타 1%의 판매로 나타남.
제품 판매 현황
자료원: Kline&Company
□ 화장품 수입 현황
○ 주요 수입국으로 캐나다 21.04% 감소한 5200만 달러, 중국 19.35% 감소한 3900만 달러, 스페인이 전년 대비 3.94% 증가한 3600만 달러, 일본이 86% 증가한 121만 달러, 그리고 인도가 145% 증가하며 535만 달러를 차지 함.
○ 한국의 2013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48% 성장, 118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화장품 수입 현황(HS Code 33079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93,710
187,334
165,409
100
100
100
-11.70
1
캐나다
87,718
65,939
52,067
45.28
35.20
31.48
-21.04
2
중국
43,202
48,933
39,465
22.30
26.12
23.86
-19.35
3
스페인
30,787
34,750
36,119
15.89
18.55
21.84
3.94
4
프랑스
5,379
9,703
9,339
2.78
5.18
5.65
-3.74
5
영국
5,734
8,511
8,289
2.96
4.54
5.01
-2.61
6
인도
3,043
2,181
5,351
1.57
1.16
3.24
145.35
7
이탈리아
3,362
4,417
2,424
1.74
2.36
1.47
-45.12
8
멕시코
2,081
1,639
2,139
1.07
0.88
1.29
30.53
9
호주
3,104
2,331
2,086
1.60
1.24
1.26
-10.48
10
일본
469
650
1,210
0.24
0.35
0.73
86.02
11
한국
1,609
797
1,186
0.83
0.43
0.72
48.8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진출 전략 및 시사점
○ 천연유기농 화장품 수출에 관심 필요
- 저렴한 가격과 다양하고 세련된 외관을 가진 천연유기농 화장품 개발이 필요함.
○ 소비자가 신뢰하는 유기농 마크를 알아야 함.
- 미국 소비자가 신뢰하는 마크 기준에 맞는 상품 개발과 유기농 화장품을 판매 전문점인 Whole Food Markets, Trader Joe's, Sprouts 등 마켓에서 화장품 판촉활동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시장 마켓을 통한 제품 출시 전략 필요
- 최근 한국 기업이 미국 화장품시장에서 48% 성장률을 보이면서, 한국 기업의 미국 화장품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을 보임. 하지만 한국 기업의 미국 화장품시장 진출은 대부분 미국에 이미 진출해 있는 더페이스샵, 한인마트 등으로 납품이 이루지고 있는 실정임.
- 본격적인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대형 마트인 Wal-Mart, Costco, Target, Whole Foods Market, Kroger, Trader Joe's, Ulta 등 미국 현지 유통업체를 통한 진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Aveeno, Bare Escentuals, Burt's Bees, Global Trade Atlas,
Kline & Company, MakingCosmetics,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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