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장품 이슈 추적 시리즈

이슈 추적, 진실은 이렇다! <향료>편

첨부파일
등록일
2020-09-14
조회수
21064

영국 The Facts About

향료

화장품은 사람들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향료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향료는 제품의 향을 좋게 하는 것 그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향료는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 수도 있고 또한 각기 다른 향료에 따라서 스스로 감정이 달라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향료 시장은 초기 향수가 제조된 이집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오늘날, 우리는 단순히 향료를 향수처럼 향료 그 자체로 사용하기 보다는, 향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며 화장품을 구매할 때 향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생각합니다.

 

향료의 안전성

모든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향료의 안전성은 화장품에 사용된 모든 향이 안전하게 사용되도록 법률에 의해 규제됩니다.

 

화장품에 사용된 향료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을까?

향료 성분에 대한 신체 반응은 실제로 거의 잘 일어나지 않지만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이를 모면할 방법을 알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특히 피부 반응의 병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화장품에 부착된 제품의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의 원인과 그 원인이 정말로 알레르기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훨씬 더 심각한 피부 자극에 의한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전문가의 영역입니다.

 

향료 성분이 피부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매우 섬세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향료를 포함한 모든 화장품 성분 목록에는 향료라고 언급된 항목이 있습니다. 그러나 민감한 사람들에게 피부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여겨지는 성분들은 주의 깊게 모니터링 되어야 하고 어떤 제품이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분이 존재할 경우에는 성분 목록에 '향료라는 문구 외에 별도로 해당 성분이 표기되어 합니다.

 

화장품 라벨에 제품 성분을 표시하도록 하는 것은 특정 향료 성분의 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소비자가 올바른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2005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렇게 부착된 제품 성분을 통해 피부과 의사는 환자에게서 일어난 피부 반응의 원인을 밝혀낼 수 있습니다.

 

무향

일부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무향', '향이 없는' 또는 '향을 가하지 않은' 화장품을 선호합니다. 이들 중에는 모든 향료를 피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수 있고 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킨케어 제품이나 데오드란트와 피부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향수 제품을 찾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향이 첨가된 제품을 구매한 경우, 이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는 사용 후 풍겨올 매혹적인 향을 기대합니다. 반대로, 무향 혹은 향이 없거나 향을 가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그 어떤 냄새도 맡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향이거나 향을 가하지 않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제품 성분 본연의 자연적인 냄새를 없애거나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 향료가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모든 향료를 피하고 싶은 소비자는 성분 목록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성분 목록은 일반적으로 단상자에 부착되거나 매장 안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향료가 첨가되었다면 성분 목록에는 항상 '향료'라는 항목이 표기되어 있어서 식별이 가능합니다. 에센셜 오일은 향이 강할 뿐만 아니라 향료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천연 성분을 포함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향료를 대신해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려는 사람은 이를 피해야 합니다.

 

향료에 대한 신체반응이 일어났을 경우의 대처 방법은?

향료 성분에 대한 신체 반응은 일반적으로 불편함을 줄 수는 있지만 단기적으로 일어나며, 장기적인 건강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적절한 패치 테스트를 통해 피부과 전문의를 소개받을 수 있도록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패치 테스트 후 피부과 전문의 또는 의사가 환자의 반응이 실제로 알레르기로 인한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켰거나 민감하게 반응한 물질의 목록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라벨에 표시된 성분을 확인하여, 향후 피해야 할 제품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역사 속의 향료

이집트 시대로 거슬러 가보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역사적으로 향료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10,000가지가 넘는 냄새 분자를 구별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향수와 같은 향료제품을 구매할 뿐만 아니라 향기에 따라 다양한 화장품 및 바디제품을 선택합니다향료는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할 뿐 아니라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향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 향료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향수 제조

향료 산업에서 향수를 만드는 일은 일반적으로 '후각'이 남다른 전문가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후각이 발달한 사람은 향료로 기분을 전환할 수 있도록 수년간의 심층적인 교육을 받은 진정한 예술가입니다. 이들은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운 향기를 창조할 수 있는 수천 가지 성분(단독 또는 조합)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후각이 발달한 사람들이 만든 향료는 '향의 조화'라는 8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만들어 집니다. 8가지 주제는 꽃, 시프레, 동양(남성과 여성), 우디, 향기, 헤스페리데스(남성과 여성)입니다. 이 모든 향의 조화는 다양한 하위 패밀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부 성분은 감귤류 껍질이나 꽃잎과 같은 자연에서 직접 추출됩니다. 일부 성분은 합성해서 만들어지며 대부분 자연에서부터 영감을 얻어 만들어집니다. 이것의 예로는 지속적인 사냥으로 인해 멸종에 이르고 있는 특정 사슴의 분비선에서만 발견된 사향입니다. 과학자들은 천연향으로 에센스를 만들어서 실험을 통해 이것과 똑같은 향을 구성하는 분자를 분석합니다.

 

향료 조향사는 끊임없이 새로운 향에 대한 영감을 구하고 새로운 향을 알아내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 다닙니다. 새로운 향의 출처는 희귀한 꽃이나 신선한 과일 또는 이국적인 향신료등이 될 수 있습니다. 조향사는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다 새로운 향기 분자를 얻게 되면 이를 연구실로 가지고 와서 가스크로마토그래피 및 질량분광법으로 추출해서 분석합니다.

 

향료의 이용

향수 제품은 최종 제품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향료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분말 세제, 샴푸, 탈취제 및 비누와 같은 제품에 사용됩니다. 제조업체는 다른 복합 물질 내에서 고유의 향이 손실되거나 제품 내에서 분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해 왔습니다. 그 중 하나로 전분 또는 설탕과 같은 캡슐에 향을 가둬둠으로써 씻어 내거나 땀을 흘리는 과정에서 물과 접촉 할 때 분해되어 방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향료 성분과 같은 모든 물질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소수의 사람들은 널리 사용되는 특정 향료 성분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소비자가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성분 목록에 표시됩니다. 이러한 성분 목록 덕분에 수백만의 소비자가 안전하게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피부와 향

향은 사람의 '체취 분석표'에 따라 다르게 냄새가 납니다이것은 사람의 유전적 구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사냥개가 사람을 구별하거나 냄새를 통해 사람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냄새가 다르게 나는 원인은 주로 호르몬의 변화와 노화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먹는 음식이 사람마다 냄새가 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지방의 매운 음식을 주로 먹는 사람이라면 냄새가 더 강해집니다흡연과 약물 복용 또한 영향을 미칩니다냄새가 지속되는 기간은 피부의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건성 피부는 지성 피부만큼 냄새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혁신

지금 당장, 향을 맡고 그 구성 부분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후각을 자극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코와 뇌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열심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이 이러한 상호 작용의 원인을 발견한다면 향을 측정하고 일련의 수치를 사용하여 향을 규정하는 일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점은 향 제조 가능성의 시대를 열어줄 것입니다. 향을 디지털 방식으로 '송신'한 다음 비강 삽입물 또는 가상 헤드셋 바이오 센서를 통해 수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관련된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되고, 감각적인 모든 경험을 통해 영화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향료 산업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국제향료협회(IFRA)를 확인해보세요.

https://ifrafragrance.org/

 

미국 Cosmetics info

향료란?

향료란 수많은 소비자 제품에 향기를 가하기 위해 첨가하는 천연물질과 인공물질의 혼합체를 말합니다. 다양한 제품에 향료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기분 좋은 향기를 부여하거나, 일부 성분의 고유 냄새를 없애기도 하고, 제품의 사용감을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향료는 기능적으로 악취 등을 없애거나 마음에 안정을 주는 다양한 향으로 정서적인 편안함을 . 향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향수를 통해 자신을 멋지게 표현할 수도 있으며, 향료를 통해서 중요한 이점을 얻게 되는데 어디에서나 좋은 향기를 맡을 수 있고주기도 합니다. 향기는 기분 전환, 청결한 느낌, 신선함, 부드러움, 스트레스 해소, 안정된 편안함, 매력 발산 등 다양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에 향료를 사용하는 이유는?

향료는 수천년 동안 사람들이 즐겨 사용해왔고, 개인의 개성이나 자존감 및 개인 위생에 기여해왔습니다.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화장품이나 퍼스널케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향기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수백 가지의 향료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후각은 오감의 기억과 감정이 저장되는 대뇌 변연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향기는 행복감을 높이고 정신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종종 어떤 특정 향을 통해 제품의 정체성과 수용성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향료의 규제 방안은?

미국식품의약국에 따르면 향료는 화장품에 오로지 향기만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천연 물질이나 합성 물질 또는 기타 물질을 의미합니다. 향료는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되는 다른 성분과 마찬가지로 미연방 식품·약품·화장품 법(FD&D)에 따라 규제를 받으며,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이 법에 따라 광범위한 법적 권한으로 대중의 안전을 지킵니다.

 

사람에게 매력을 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체에 사용하고자 만든 제품을 법률적으로 화장품이라고 합니다. 화장품으로 규제되는 몇 가지 향료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향수

● 코롱

● 애프터셰이브 로션

 

또한 향료 성분은 샴푸, 샤워 젤, 면도 크림 및 바디 로션과 같은 기타 퍼스널케어 제품에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향료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신체에 직접 사용되지 않는 제품도 많은데, 이러한 제품은 미국 FDA가 아닌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서 규제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예시 제품이 있습니다:

● 세탁 세제

● 섬유 유연제

● 섬유 유연제(빨래건조기용)

● 실내 공기청정제

● 카펫용 탈취제

 

향료 성분 표시

상점이나 인터넷 또는 방문판매 방식을 통해 화장품이 소비자에게 소매로 판매되는 경우라면 제품에 성분 목록이 반드시 표시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품에 함유된 모든 성분이 반드시 개별적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그러나 미국 규정에 의하면 향료 성분은 단순히 하나로 묶어서 향료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FDA는 공정포장및라벨법 (FPLA)에 따라 모든 화장품 성분을 표시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러나 이 법령을 통해 기업의 영업 비밀을 공개하도록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향료 및 향의 구조는 천연 화학 성분과 인공 화학 성분이 복합적으로 섞인 혼합물인데, 이것이 바로 영업 비밀로 간주되는 일종의 화장품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유럽연합(EU)에서도 향수 혼합물은 각각 표시해야 하는 26가지의 특정 성분을 제외하고는 총괄적으로 향료(parfum)”로 총칭됩니다.

 

과학적 사실

향수 및 향료 성분은 수세기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초기 인류에 의해 사용된 최초의 화장품 중 하나입니다. 초기 이집트인들은 종교 의식의 일환으로 향유를 사용했으며, 몰약과 유향이 제사에 사용되었습니다. 식물과 동물에서 각각의 고유 성분을 분리해내는 단순한 방식에서부터 독창적인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고 향료의 구성과 품질 모두를 정교한 방식으로 제어하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에 이르기까지 향수 및 향료와 관련된 학문이 수십년 이상 크게 발전했습니다.

 

향의 예술과 매우 복잡한 향료화학이 만나 향을 만들어 냅니다. 향료화학은 고도로 전문화된 분야로, 다양한 물질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이러한 물질의 상호 작용을 통해 향이 만들어지는 방법에 대해 연구합니다. 이외에도 냄새의 강도, 상호 성분의 양립성, 빛과 열에 대한 안정성, 심지어는 제품 포장과의 상호작용을 비롯하여 향료를 제형화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기타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에 발랐을 때 피부에 미칠 수 있는 성분의 특성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일부 향료 성분은 매우 빠르게 증발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피부에 남아 있는 성분도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특성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제품을 생산해서 최상의 결과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성에 관한 정보

화장품의 향 성분은 다른 화장품 성분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안전성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부착된 라벨 지침이나 일반적인 관행에 따라 사용했을 때 소비자에게 안전해야 합니다. 이러한 안전성 요건은 향료 제조업체와 이 향료를 사용한 제품을 제조한 업체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책무입니다.

 

향료 성분의 안전성은 국제향료협회(IFRA)에서 운영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평가되고 있습니다년부터 특정 향료 물질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향료안전기준을 포함하여 향료 성분의 안전성 평가시 바람직한 제조법 및 지침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1973IFRA 공하는 시행 강령(관례 규약)을 프로그램 안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습니다.

 

IFRA는 개별 향료 성분의 안전성에 관한 정보 수집을 감독하고 이 정보를 검토하여 제품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조건 하에서의 안전성을 결정합니다. IFRA의 안전성 검토 결과는 조향사와 소비자가 제품의 안전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며, IFRA 시행 강령에 게시됩니다.

 

향료 성분에 대한 과학적 검토는 향료물질연구소(Research Institute of Fragrance Materials, RIFM)에서도 이루어집니다. RIFM은 향료 물질에 대한 안전성 데이터를 구축하고 평가하기 위해 1966년에 설립된 비영리 연구소입니다. RIFM은 향수, 화장품, 샴푸, 크림, 세제, 공기 청정제, 캔들 및 기타 개인 및 가정용 제품에서 발견되는 향료 원재료의 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과학적 데이터를 평가하고 배포합니다. RIFM의 향료 데이터베이스는 향료 물질의 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독성학 관련 데이터를 비롯해 문헌 및 정보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가장 포괄적인 데이터저장소입니다. RIFM의 과학적 토대는 독성학자, 약리학자, 피부과 의사 및 환경 과학자로 구성된 독립적인 전문가 패널(REXPAN)을 기반으로 하며, 참여한 전문가 그 누구도 향료 산업과 관련이 없으며 의도된 사용 조건하에서 이루어진 향료 성분의 안전성 평가가 이들의 업무입니다. RIFM 전문가 패널의 평가 결과는 전문가 검토(peer-reviewed)를 거친 후 학술지에 게재되며, 사용 제한에 관한 결정 사항은 IFRA 표준에 게시됩니다.

 

향료 알레르기와 민감성

안전 사항에 관해 바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향료 및 화장품/퍼스널케어 제품의 제조업체는 제품에 사용된 향료와 이 성분의 안전성을 꾸준히 평가해야 합니다. 비록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성분이라고 해도 극소수지만 화장품, 식품, 기타 제품의 특정 성분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소량 포함되어 있다 해도, 규제 성분의 안전 기준을 통과한다면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생산될 수 있습니다. 향료 성분의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향료 제제 중 일부 성분이 몇 명의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 피부 민감성) 또는 민감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 민감성에 대한 화학적, 세포적 및 분자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비재 유형에서 향료 성분의 안전한 사용 수준을 결정하는 정량적 위험평가(QRA)를 통해 안전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QR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FRA RIFM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향료협회(International Fragrance Association, IFRA)

https://ifrafragrance.org/

 

향료물질연구소(Research Institute of Fragrance Materials, RIFM)

https://www.rifm.org/

 

미국 FDA는 식품과는 다르게 화장품에는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를 의무화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정 향료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향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고 성분 목록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질문이 있는 소비자는 제조업체에 직접 문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고객에게 더 자세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료를 포함해서 일상 생활에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물질에 매우 민감한 사람들이 소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다중 화학물질 감수성(MCS)" 또는 "환경 질환(EI)"이라고도 하지만 미국 의사협회, 미국 알레르기·천식·면역학회, 캘리포니아 의사협회 및 미국 내과학회 모두 MCS 또는 EI를 공식적인 증후군 또는 질병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법무부도 미국 장애인법(ADA)에 따라 MCS 또는 EI을 가진 사람을 "장애"로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영국 the Facts About

What's in my cosmetic? - Fragrance

미국 Cosmetics Info

What’s in my cosmetic? - Frag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