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장품 이슈 추적 시리즈

이슈 추적, 진실은 이렇다! <계면활성제-SLS, SLES>편

첨부파일
등록일
2020-09-16
조회수
36650

영국 The Facts About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는 계면활성제로서 많은 화장품에서 클렌징 및 유화제로 사용됩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소문은 일상적으로 계속 회자되기도 하고, SLS가 자극을 일으킬 수 있고 심지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내용의 기사가 종종 기정사실화되기도 합니다.

 

안전성은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모든 화장품은 시판되기 전에 엄격한 안전성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유럽집행위원회나 유럽집행위원회 산하 전문가 자문위원회(소비자안전 과학위원회, SCCS) 또는 EU 회원국 중 어느 누구도 SLS의 안전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성분의 안전성과 독성은 1983년 미국 화장품원료검토위원회(CIR) 전문가 패널에 의해 검토되었습니다. CIR 전문가 패널은 SLS가 화장품에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론은 250여 개의 과학적 연구 조사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지고 나서 2002CIR에 의해 SLS의 안전성이 재확인되었습니다.

 

고농축 사용으로 장기간 접촉하면 자극을 일으킬 수 있지만, 화장품 및 샴푸나 치약과 같은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되는 저농도의 SLS에서는 인체에 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안전성에 대한 문제는 제기 되지 않았습니다.

 

SLS는 오랫동안 안전한 물질로 사용되어 왔으며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조사가 이루어졌지만 발암성 물질로 밝혀진 사례는 없었습니다. SLS의 우수한 클렌징 성분과 그 효과에 비례해서 매우 안전하기 때문에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 또한 계면활성제로 화장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SLES는 피부 사용에도 절대적으로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이와 같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생분해성 세정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 Cosmetics info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란 무엇인가?

소듐도데실설페이트라고도 알려진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는 둘 다 계면활성제입니다.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에서 왜 사용하는가?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는 클렌징 제품 및 크림과 로션에 사용되는 매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이 기능에서 계면활성제는 신체 표면을 적시고, 기름을 유화시키거나 녹이고 때를 부유시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클렌징 제품과 거품 목욕에 거품을 일으키는 특성들에 도움을 줍니다.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와 관련한 인터넷 자료는 사실인가?

몇 년 동안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는 이메일이 있는데 이는 일부 사용 후 씻어내는 화장품에 주로 사용되는 성분인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 성분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짓 주장입니다. 이 주장은 근거가 없고 거짓이며, 부정확하고 진실하지 않은 정보를 퍼트리는 것으로 악명 높은 전형적인 인터넷 루머입니다.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에 사용되는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는 안전한가?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 및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 모두 화장품에 사용하기에 안전합니다. 두 성분은 미국 화장품원료검토위원회 전문가 패널(CIR Expert Panel)에 의해 1983년에 검토되었고 2002년에 재검토 되었으며,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밝혀졌습니다. SLSSLES는 일부 사용자에게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화장품을 사용할 때 라벨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미국 화장품원료검토위원회(CIR)은 두 성분에 대한 완벽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는 물질들은 미국 환경 보호청, 국제 암연구소와 유럽 연합 뿐만 아니라 세계 보건 기구와 같은 몇몇 국제 기구에 의해 분류되고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 중 어느 곳도 SLESSLS를 발암 물질로 분류하지 않았습니다. 이 두 성분이 발암 가능성이 있다는 직접적이고 정황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SLSSLES에 대해 수행한 연구는 두 SLES모두 적절한 사용 조건에서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메일이 인터넷 거짓말(HOAX)인 것을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때때로 우리가 인터넷에서 보는 이메일이나 다른 정보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구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위험할 수 있으며,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사실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 자신의 목적을 위해 잘못된 정보를 사용하려고 하는 일부 사람들은 이 이메일이 사실에 입각한 것처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사실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란 무엇인가?

소듐라우릴설페이트 및 암모늄라우릴설페이트는 샴푸, 목욕용품, 염모제, 피부메이크업제, 데오도란트, 향수 및 면도용품 등에 널리 사용되는 계면활성제입니다. 그러나 이 성분은 다른 제품의 처방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서 왜 사용하는가?

소듐라우릴설페이트 및 암모늄라우릴설페이트는 기름과 물이 섞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계면활성제입니다. 이 성분은 씻어내거나 물에 잘 녹지 않는 성분을 잡아서 기름과 때가 물에 잘 섞이도록 도와 피부 및 모발을 세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안전성 정보

미국 FDA는 식품에 직접 첨가할 수 있는 다목적 첨가제 목록에 소듐라우릴설페이트를 포함하였습니다. 소듐라우릴설페이트 및 암모늄라우릴설페이트는 또한 간접식품첨가물로도 승인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성분 모두 코팅성분으로 허가되어 있습니다.

 

소듐라우릴설페이트 및 암모늄라우릴설페이트의 안전성은 미국 화장품원료검토위원회(CIR)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1983년 및 2002년에 두차례에 걸쳐서 평가된 적이 있으며, 각각의 데이터는 이러한 성분이 간단하고, 비연속적으로 피부 표면을 씻어내기 위해 사용되도록 고안되었을 때 안전하다는 결론을 지었습니다. 피부와 장기간 접촉하는 제품의 경우는 농도가 1%를 초과하면 안 됩니다.

 

더 많은 안전성 정보

소듐라우릴설페이트 및 암모늄라우릴설페이트는 유럽연합(EU)의 화장품 규정에 따라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SLES)란 무엇인가?

Ethoxylated Alcohol salts는 거품 목욕, 목욕 비누 및 샴푸를 포함하여 클렌징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성분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Ammonium Capryleth Sulfate, Ammonium Pareth-25 Sulfate, Ammonium Myreth Sulfate, Magnesium Coceth Sulfate, Magnesium Laureth Sulfate, Magnesium Myreth Sulfate, Magnesium Oleth Sulfate, Sodium Coceth Sulfate, Sodium C10-15 Pareth Sulfate, Sodium C12-13 Pareth Sulfate, Sodium C12-15 Pareth Sulfate, Sodium Deceth Sulfate, Sodium Laneth Sulfate, Sodium Myreth Sulfate, Sodium Oleth Sulfate, Sodium Trideceth Sulfate and Zinc Coceth Sulfate.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서 왜 사용하는가?

대부분의 성분은 계면활성제, 클렌징 용도로 사용합니다. 이들 성분은 물을 기름과 먼지에 섞어서 씻어서 피부와 머리카락을 닦아냅니다. 기타성분, 특히 Magnesium Coceth Sulfate, Sodium Coceth Sulfate, Sodium Myreth Sulfate, Sodium Trideceth Sulfate and Zinc Coceth Sulfate는 유화 특성을 나타냅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는 또한 피부컨디셔닝제로도 작용합니다.

 

안전성 정보

2010년 미국 화장품원료검토위원회(CIR)전문가 패널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및 암모늄라우레스설페이트와 밀접하게 연관된 성분에 대한 과학적 데이터를 평가했으며, 자극이 없도록 처방되었을 때 현재 사용하는 농도에서의 화장품과 개인 위생용품의 사용이 안전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더 많은 안전성 정보

1,4-디옥산이라는 미량의 제조 부생성물(by-product)이 이 성분에서 발견 될 수 있습니다. 1,4-디옥산 화합물은 화장품 또는 개인 위생 용품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일부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 극소량으로 존재할 수 있는 제조 부생성물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이 페이지에 포함되어있는 특정 세정물질(, 세제), 거품제, 유화제 및 용제를 포함합니다. 미국의 FDA“1,4-디옥산 수준은 우리가 화장품을 모니터링 했을 때 소비자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라고 FDA 사이트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정 성분은 EU 화장품 규제의 일반 조항에 따라 유럽 내에 판매되는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영국 the Facts About

What's in my cosmetic? - SLS and SLES    

미국 Cosmetics Info

What’s in my cosmetic? - Sodium Lauryl Sulfate and Sodium Laureth Sulfate     

What’s in my cosmetic? - Sodium Lauryl Sulfate- 

What’s in my cosmetic? - Sodium Laureth Sulf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