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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화장품 시장의 떠오르는 키워드 : 프리미엄, 천연 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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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3-26

조회수 6891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의 떠오르는 키워드 : 프리미엄, 천연 원료

2019-03-21 이소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 프리미엄, 천연 화장품에 대한 수요 점점 늘어나 -
- 네덜란드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리뷰, 기사 등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 - 

 

 


□ 시장규모 및 동향

 

 ○ 경기호황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가 화장품 시장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
  - 2017년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 총매출은 32억 유로 
  - 주품목인 뷰티제품 매출은 2012~2017년간 5.2% 성장해 19억 9,150만 유로를 기록함.
  - 이외 주요 품목으로는 색조 화장품(약 5억 유로), 스킨케어(약 5.4억 유로), 헤어케어(약 5.7억 유로) 등이 있음. 

  * 대중 화장품: 프리미엄, 기능성 제품이 아닌 일반적인 드러그 스토어나 상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제품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원: euromonitor.com

 

 ○ 색조 화장품 매출은 화장품 시장 개별품목 중 가장 크게 증가했음.  
  - 2012~2017년간 색조화장품 매출은 10% 증가해 5억 460만 유로를 기록했음.        
  - 아이 메이크업은 색조화장 품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이 2012~2017년간 8.3% 성장해 2억 180만 유로를 기록함.
  - BB/CC크림은 매출 증가폭이 가장 큰 품목으로 2012~2017년간 매출이 약 110% 증가했으며, 2017~2022년간 16.7% 증가 예상.

 

 ○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동향
  - 화장품 시장 내 고급화 트렌드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군 (Prestige, Premium product)의 매출은 14억 2,350만 유로에 달함. 
  -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2~2017년 동안 7.1% 성장하여 2017년 7억 2,080만 유로에 달함.  
  - 향수는 프리미엄 화장품의 주요 품목이며, 규모는 3억 829만 유로. 여성 향수가 남성 향수보다 매출량이 많음.
  - 프리미엄 화장품의 매출은 치유/예방에 중요성을 두는 수요에 기반함.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피부 영양분을 함유 여부가 중요.

 

 네덜란드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 시장 트렌드

 

 ○ 순하고 자연적인 제품 수요 증가 
  - 최근 몇 년간 대중 화장품 품목에서 자연적이고 순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피부 트러블에 대한 염려에서 비롯된 천연 원료 선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임. 
  - 피부 트러블을 겪고 있는 여성이 증가하면서 Biotherm, Vichy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각광받고 있음. 
  - Etos, HEMA 등 네덜란드 대표 드러그 스토어 유통체인들은 트렌드에 맞고, 가격이 합리적인 자체브랜드 제품 출시해 인기를 끔.

 

○ 기능성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네덜란드 내 피부암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자외선 차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자외선 차단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프리미엄 제품, 셀룰라이트 케어, 여드름 기능성, 안티에이징 등 기능을 갖춘 제품군은 성장할 것. 
  - 프리미엄 탄력크림 제품은 9.5%, 안티에이징 제품은 8.3%, 여드름 기능성 제품은 6.1% 매출 증가가 예상됨.

 

○ 유통채널의 변화
  - Etos 등 드러그 스토어에서 주로 유통되던 뷰티제품이 인터넷, 유통체인을 통한 유통으로 확장되고 있음. 
  - 2017년, 온라인 구매 건수는 전년 대비 17%가 상승해 2억 170만 건에 달함. 온라인 매출액은 13% 증가해 2,250만 유로임.
  - 온라인 채널은 가격 비교, 편리한 배송 등을 강점으로 빠르게 성장세. 특히, 색조 화장품 품목에서 온라인 유통채널의 인기가 높음.

 

□  네덜란드의 주목할 만한 스킨케어 & 화장품 브랜드

 

 ○ 스킨케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Rituals사
  - ‘일상 속 작은 행복’(Enjoy the small things)을 내세운 Rituals사는 2000년 설립되어 현재 26개국에 500여개의 매장 보유. 
  - 유럽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아시아 풍 제품라인과 인테리어 컨셉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작은 행복과 힐링을 선사하는 여성/남성을 위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임.

 

Ritual 매장 전경

Ritual사 주요 제품

자료원: les-toiles.com, kerrylifeandloves.com


  - 무역관이 Rituals사 홍보/마케팅 담당자와 인터뷰한 결과, Rituals 사의 성공요인은 ’저렴하지만 대형 브랜드와 승부할 만큼 혁신적인 제품으로 느끼는 일상 속 행복‘ 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전함. 제품을 통해 사람들이 다시 일상 속에서 작은 것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우며 ZARA가 패션으로 해냈듯이 우리는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최고의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언급함.


○ 천연 원료로 만들어지는 스킨케어 브랜드, Naïf
 - 창립 당시 아이를 갖게 되어 아이들을 위한 천연 스킨케어 제품을 원했던 두 명의 젊은 네덜란드인에 의해 설립됨.
 - 아기 용품으로 시작했지만 2017년에는 오직 천연 원료로만 만들어진 여성 라인도 생산하기 시작함.
 - 이미 Naïf사의 모든 제품은 유럽과 아시아의 14개국 2500개 지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그 중 800개 지점은 네덜란드에 위치해 있음. 

 

Naif사 주요 제품

자료원: laviesanne.nl

 

○ 내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Oolaboo
 - 2011년에 시작된 네덜란드의 뉴트리코스메디칼(Nutricosmedicals) 브랜드
 - 뉴트리코스메디칼은 내/외적 관리를 통해 둘의 조화를 이루도록 한 제품군이며 파라벤, 황산염, 실리콘과 같은 화학물질 없이 만들어짐.
 - Oolaboo사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벨기에 최고의 R&D팀, 약사들과 공동 연구를 진행함.

 

Oolaboo 주요 제품

자료원: schoonheidsspecialistelst.nl 

 

○ 모든 피부타입을 위한 네덜란드 브랜드, Biodermal
- 특별 관리가 필요한 피부타입을 위한 제품을 중심으로 1977년에 시작된 Biodermal사.
- Biodermal의 모든 제품은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활성 성분을 담고 있음.
- 가장 유명한 제품은 피부의 자연 재생능력을 자극하는 성분과 천연 추출물이 함유된 P-CL-E 크림 라인임.

 

Biodermal사 주요 제품

자료원: biodermal.nl

 

□ 전망 및 시사점

 

 ○ 천연 원료와 각종 기능을 갖춘 화장품의 수요 증가할 예정
  - 향후 대중 화장품에서 자연적·약학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피부 트러블 예방에 대한 관심과 함께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사용되는 성분의 원료에 대한 궁금증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음에 따라 제조사들이 제조법을 바꾸고 자연적·약학적인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더 많이 출시 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자연친화·유기농 제품의 판매량은 비교적 적지만, 대형 제조업체들이 해당 제품을 출시하여 천연 성분의 사용을 일깨움으로써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

 

 ○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은 향후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음
  - 높은 구매력, 낮은 실업률과 같은 긍정적인 경제 지표에 따라 소비자들이 프리미엄·고급 제품들로 소비를 이전할 것으로 예상됨. 
  - 전체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은 2018년부터 매년 평균적으로 1%씩 성장하여 2022년 7억 4,8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7~2022년(5년) 평균 예상 성장률은 약 3.7%.
  - 프리미엄 색조화장품은 2017~2022년 동안 6.8%, 프리미엄 색조화장품 세트/키트는 2017~2022년 동안 5.8% 성장할 전망.
  - 프리미엄 스킨케어 세트/키트 시장은 2017~2022년 동안 5.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같은 기간 프리미엄 스킨케어 전체는 1%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네덜란드 스킨케어 시장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 네덜란드의 K-Beauty
  - 네덜란드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리뷰, 기사 등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 웹샵이나 제품을 취급하는 웹샵의 수가 늘어나고 있음. 
  - 화장품 품목의 대 네덜란드 수출 총액은 2014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전년 대비 24.5% 증가하여 1,598만 달러에 달함. 
  - 네덜란드와 달리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고 미리 관리하는 한국 화장품의 트렌드가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음. 
  - 네덜란드 유통체인 HEMA는 한국의 판다 마스크를 비롯한 마스크팩을 들여오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음. 
  - 새롭게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천연 성분이나 기능성 제품 위주로 진출하는 방안 모색 가능.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제공하면 더욱 경쟁력 갖출 수 있을 것.

 

 


자료원: euromonitor.com, les-toiles.com, kerrylifeandloves.com, laviesanne.nl, schoonheidsspecialistelst.nl, biodermal.nl, skin-company.nl, en.naifcare.com, belgels.nl, deondernemer.nl, haarshop.nl, ondernemersinbedrijf.nl, harpersbazaar.com, schoonheidsspecialistelst.nl, thuiswinkel.nl, ncv-cosmetica.nl, glamour.nl, monstyle.nl, littlewonderland.nl, women-online.nl, rituals.com, stat.kita.net,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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