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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살펴보는 중국의 코스메슈티컬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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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4-12

조회수 6105

한눈에 살펴보는 중국의 코스메슈티컬 시장
2019-04-10 류빈 중국 우한무역관

- 시장 급성장, 핵심 키워드는 '성분', '안전' -

- 의약화장품 트렌드 파악소비자 수요 맞춤형 전략 필요 -

 

 

           

□ 코스메슈티컬이란?

 

  ○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이하 '의약화장품')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s)의 합성어임미백주름 개선여드름 제거 기능이 있으며 일반화장품에 비해 색소향료방부제 등 유해성분 사용도 적어 트러블 피부에 더욱 적합함.

 

  ○ 최근 중국은 미세먼지와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민감성 습진 등 피부질환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2017년 『중국 민감성 피부 치료 전문가 컨센서스(中国敏感性皮肤诊治专家共识)』에 따르면중국의 아건강(亚健康건강함과 아픔의 중간 상태를 의미피부 비율이 72%, 여성 민감성 피부질환 발병률이 36.1%에 달함.

 

자료중국의사협회, Euromonitor

 

  ○ 피부 문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의약화장품은 피부에 좋은 성분과 뛰어난 치료 효과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높아져 화장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냄.

    최근 화장품 성분 분석 플랫폼이 급증하나피부보호 성분으로 유명한 캐나다 화장품 브랜드 The Ordinary*가 폭발적 인기를 얻은 것은 모두 중국 소비자들이 화장품의 피부보호 성분을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줌.

    * 2018 11티몰 매출액이 2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7배 증가

 

The Ordinary, 좋은 성분과 높은 가성비로 중국에서 인기

 

자료샤오홍수

 

□ 중국 의약화장품 시장 현황 및 전망

 

  ○ 1998 프랑스 브랜드 비쉬(VICHY)가 중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의약화장품이란 개념을 인식하게 됨중국 의약화장품 시장규모는 2010 110억 위안에서 2017년 625억 위안으로 연평균 28.16% 증가함의약화장품은 중국 화장품 시장보다 빠른 성장을 거듭하면서 2017년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7.46%에 달함.

 

중국 의약화장품 시장규모 및 화장품 시장 점유율

 

자료: 전망산업연구원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 의약화장품의 주요 소비시장으로 2017년 의약화장품 매출액이 약 151억 달러이며전 세계 시장의36% 이상을 차지함그 중에서도 한국과 일본이 의약화장품의 주요 소비시장이자 생산국이기도 함.

 

  ○ 중국 의약화장품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유럽 시장의 2배를 기록하고 있으나매출액은 중국 전체 화장품 시장의 20%에도 미치지 못함유럽미국일본 등 선진국의 의약화장품이 자국 화장품 시장의 50~60%를 차지하는 점을 감안하면중국의 의약화장품 시장의 발전가능성은 여전히 크다고 할 수 있음전망산업연구원은 2023년 중국 의약화장품 시장 매출액이 811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의약화장품 고가시장을 주름잡는 해외 브랜드

 

  ○ 현재 프랑스일본 의약화장품 브랜드의 중국 내 인지도가 최고임비쉬라로슈포제아벤느 등 프랑스 제품은 활성 온천수를 사용하여 피부 이완 및 재생 효과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으며이들 세 개 브랜드가 대략 중국 의약화장품 시장의 60%를 차지함일본 제품은 천연성분첨가제 제로無 자극 등을 강조함.

 

중국 내 주요 해외 의약화장품 브랜드 

국가

브랜드

히트 상품

의약화장품 특징

프랑스

비쉬

(VICHY)

광물성 원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유산성 광천수를 사용해 피부의 카탈라아제를 활성화아쿠알리아 떼르말 시리즈가 유명

라로슈포제

(La Roche-Posay)

셀레늄 성분이 풍부한 탄산성 온천수를 사용하고,향료와 방부제가 없어 트러블 피부에 적합

아벤느

(Avene)

천연 온천수의 이산화규소 성분이 피부에 통기성 보호막을 형성해 피부장벽 개선에 도움을 줌.

일본

시세이도

(Shiseido)

트러블 피부에 효과적

판클

(FANCL)

첨가제를 넣지 않는 일본 최대의 스킨케어 및 건강 브랜드

프리플러스

(Freeplus)

현대 여성의 민감한 피부를 위해 무자극에 가까운 효능을 제공하는 화장품

영국

심플

(simple)

향료색소 등 불필요한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은 천연 재료 화장품

독일

유세린

(Eucerin)

유럽의 피부과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피부 트러블 치료 화장품

DMS

고압/저온 균질화” 특허 기술로 유화제를 넣지 않음전세계 유해성분 무첨가 화장품의 원조

한국

설화수

(sulwhasoo)

인삼 성분 특허 보유피부톤 개선 및 보습 기능이 있음.

자료전망산업연구원

 

  ○ 해외 의약화장품 브랜드는 특허 기술을 앞세워 소비자를 사로잡으며 프리미엄 시장을 장악함중국 의약화장품을 대표하는 운남백약(云南白药), 편자황(片仔癀)은 중가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음저가시장은 의약화장품을 모방한 현지 제품 등이 있으나 시장 점유율은 미미함.

 

  ○ 중국 의약화장품 브랜드는 150개 정도 있으며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첫째이노허브(相宜本草등 일용화학품 기업이 의약화장품 분야에 진출둘째,  동인당(同仁堂등 제약회사가 의약화장품 연구개발에 참여셋째위노나(薇诺娜등 자체적으로 의약화장품 브랜드를 시작한 경우임.

 

□ 중국 의약화장품 소비자 특징 분석

 

  ○ (소비자 연령층중국에서 의약화장품은 현재 중년층이 주로 사용하나소비자 연령층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임중국 청년들의 피부도 각종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상태가 악화되어 의약화장품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자료전망산업연구원

 

  ○ (의약화장품에 대한 인식) Mintel에서 발간한 『피부관리-중국2018』에 의하면설문 응답자 중 38%는 의약화장품을 통해 피부트러블을 개선할 수 있다고 답했음하지만나머지 62%는 의약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오해하여 장기간 사용하면 의존성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함.

 

 

 

자료: Mintel

 

  ○ ( 브랜드 인지도중국시장에 조기 진출한 비쉬라로슈포제아벤느 등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매우 높음반면중국산은 아직 전반적으로 소비자 인지도가 낮은 편으로시장 점유율이 특별히 높거나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가 없는 상황임.

 

중국시장 의약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자료중국산업정보망

 

  ○ (제품 선택 기준점차 세분화되는 화장품 시장에서 무엇보다 제품의 안전성이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선택 기준이 됨소비자들 사이에서 피부과 실험을 거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과학적 통계자료와 전문기관의 품질보증을 중요하게 여김.

 

□ 의약화장품 판매 채널의 변화

 

  ○ 중국 의약화장품의 전통적인 판매채널은 약국슈퍼마켓온라인쇼핑 등임.

    약국은 약 10년 전 비쉬아벤느 등 브랜드가 중국 진출 당시 채택한 판매채널임약국은 전문성과 신뢰도가 높은 강점이 있으나,협소한 공간낮은 집중도의약화장품에 특화된 관리체계의 미비 등 문제가 있음.

    - 슈퍼 마켓에서는 보편적인 의약화장품을 판매함판매채널의 발전에 따라 많은 의약화장품 기업이 판매경로를 약국에서 백화점 혹은 슈퍼마켓으로 전환함.

    온라인쇼핑은 중장년층이 주로 사용하는 약국에 비해 젊은 소비자를 불러 모으기 유리한 면이 있음하지만 테스트 후 구매하기 어렵고사후 서비스도 불편하다는 약점이 있음.

 

  ○ 의약화장품 전문 매장인 드러그스토어에서는 의약품화장품샤워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전문성을 갖춘 직원이 소비자에게 알맞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고객 맞춤 서비스를 하고 있음과거 약국에 비해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하고선택할 수 있는 상품도 다양하여 고객(주로 젊은층유치가 용이함.

     중국내 최대 수입 의약화장품 매장인 유비스킨(UBSKIN)은 미국프랑스독일 등 50여 개 국가의 200여 개 브랜드와 장기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화장품마스크팩영유아용품샤워용품 등을 판매함.

 

중국 드러그스토어 브랜드 – UBSKIN OMEY

 

자료소후시상

 

□ 시사점

 

  ○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의약화장품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기미 제거발모스킨케어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이에 발맞춰 해외 유명 브랜드들은 특정 질병 전용 화장품을 개발하는 등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음한편한국 화장품 업계는 트렌디한 상품 출시로 틈새시장에서 일정한 성공을 거두어 왔으나빠르게 성장 중인 의약화장품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중국 소비시장에서 의약화장품이란 개념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중국 정부는 아직까지 의약화장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않음. 2019 1중국 식약품 관리국은 의약화장품을 단순히 화장품으로 분류하여 관리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음.이를 의식하여 일부 해외 의약화장품 브랜드는 의약화장품을 강조하는 대신에 기능성을 강조하거나 중국의 유명 피부과 전문의를 초빙하여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 유비스킨 본사 시장팀 책임자 왕(경리 인터뷰

    의약화장품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은 기능성이며의약화장품을 의약품으로 부르든지 화장품으로 부르든지 그건 중요한 문제가 아님의약화장품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입장이 불분명하고 홍보방식에도 제약이 있어서 당장 의약화장품 업체들에게 영향을 준 것은 사실임그러나 정부의 주요 관심사는 혹시라도 특정 금지 성분이 들어가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생산 과정이 규정에 맞게 이뤄지도록 감독하는 것임.

    정부 당국의 규정을 준수하면서도 과학적이고 기능성이 우수한 제품은 당연히 정부의 인정을 받을 것이고자연스럽게 소비자로부터도 환영받을 것임중국 주민들의 생활수준과 구매력의 향상은 일반화장품에 비해 비싼 의약화장품 업계에 커다란 기회가 될 것임.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한 브랜드들도 새로운 시장 환경에 맞춰 과거 마케팅 방식을 혁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중국의사협회중국화장품망전망산업연구원, Euromonitor, 중상정보망샤오홍수중국산업정보망소후, KOTRA 우한무역관 인터뷰 및 보유 자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