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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이섀도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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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04-24

조회수 4570

중국 아이섀도 시장동향

2020-04-23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 Perfect diary(完美日브랜드 가장 인기 -

간편화된 아이 메이크업 제품 개발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 HS CODE: 33042000

 

□ 시장규모 및 동향

 

  ○ 중국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 상승세

    - 중국 메이크업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립스틱으로 얼굴을 화사하게 보이는 것에서 나아가 더욱 세련된 메이크업을 원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을 선호하게 됨.

    - 2019년 중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 규모는 약 75억7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20년 약 81억9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12~2020 중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규모 추세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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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中国产业信息网

 

  ○ Perfect diary 브랜드가 중국 아이섀도 시장 1위 차지

    - 중국 국내의 수많은 메이크업 브랜드들은 아이 메이크업을 중시해 다양하고도 혁신적인 아이섀도를 선보이며 메이크업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그 예가 바로 Perfect diary(完美日记), Colourpop 등임.

    - 2019년 기준 Perfect diary는 총 746만 개의 아이섀도를 판매했으며 티몰 아이섀도 1위를 차지했음.

 

  ○ IP(지재권) 마케팅 인기

    - Perfect diary(完美日记)브랜드는 2018년부터 영국박물관, Discovery Channel과 각각 협력해 독특한 디자인으로 아이섀도를 출시했으며 IP마케팅을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음.

    - 올해 2월, Perfect diary(完美日记)는 중국 유명 왕홍 리쟈치(李佳琦)의 강아지 'Never'의 IP를 이용해 신제품을 출시했음. 2월 26일 예약구매 당일 단 1분 만에 아이섀도 10만 개가 매진됐으며 3월 5일 정식판매 당일 빨리 30만 개의 아이섀도가 매진됐음.

 

Perfect diary 아이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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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完美日记

 

  ○ 9가지 색상의 아이섀도 팔레트를 가장 선호

    - 티몰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아이섀도는 주로 팔레트 제품임.

    -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9가지 색상의 아이섀도 팔레트이며, 그다음은 4가지 색상의 아이섀도 팔레트임.

 

2019 상반기 티몰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이섀도 종류

(단위: 백만 개,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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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티몰

 

□ 아이섀도 수입동향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

 

중국 아이섀도(HS Code 330420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7년

 

 

2018년

 

 

2019년

 

 

증감률('19/'18)

 

 

총액

 

 

131

 

 

209

 

 

279

 

 

33.4

 

 

1

 

 

일본

 

 

36

 

 

67

 

 

77

 

 

15.7

 

 

2

 

 

한국

 

 

23

 

 

30

 

 

52

 

 

73.6

 

 

3

 

 

프랑스

 

 

25

 

 

28

 

 

29

 

 

2

 

 

4

 

 

미국

 

 

10

 

 

16

 

 

27

 

 

63

 

 

5

 

 

이탈리아

 

 

12

 

 

20

 

 

26

 

 

30.7

 

 

6

 

 

캐나다

 

 

5

 

 

6

 

 

13

 

 

121

 

 

7

 

 

영국

 

 

1

 

 

5

 

 

11

 

 

140.5

 

 

8

 

 

독일

 

 

7

 

 

8

 

 

9

 

 

8.9

 

 

9

 

 

태국

 

 

4

 

 

13

 

 

7

 

 

-45.2

 

 

10

 

 

대만

 

 

4

 

 

3

 

 

3

 

 

9.4

 

자료: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HS Code: 33042000 기준) 대한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11

 

 

15

 

 

23

 

 

30

 

 

52

 

 

증감률

 

197.9

 

 

37.3

 

 

49

 

 

32.5

 

 

73.6

 

자료: KITA

 

□ 경쟁동향

 

  ○ 중국산 아이섀도 제품이 시장점유율 56% 차지

    - 2019년 상반기 알리바바가 운영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국산 아이섀도 제품은 5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음.

    - TOP 3 브랜드는 完美日记(Perfect diary), 橘朵(Judydoll), 稚优泉(CHIOTURE)임.

    - 또한, TOP 10 브랜드 중 完美日记(Perfect diary)를 제외한 9개 브랜드의 평균가격은 100위안 이하임. 평균가격이 가장 낮은 브랜드는 橘朵(Judydoll)이며 약 26위안임.

    - 한국브랜드로는 3CE 브랜드가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작년 티몰 솽스이(11.11) 판촉 이벤트에서 색조화장품 6위를 차지하였음.

 

2020 중국 아이섀도 주요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순위

 

 

 

제품명

 

 

 

국가

 

 

제품 이미지

 

 

가격

 

 

 

1

 

 

完美日记
(Perfect diary)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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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9위안/개

 

 

2

 

 

橘朵

 

  (Judydoll)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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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5위안/개

 

 

3

 

 

稚优泉

 

(CHIOTURE)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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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위안/개

 

 

4

 

 

菲鹿儿

 

(focallure)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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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9위안/개

 

 

5

 

 

卡姿兰

(Carslan)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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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위안/개

 

 

6

 

 

3CE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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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위안/개

 

 

7

 

 

CHARLOTTE TILBURY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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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위안/개

 

 

8

 

 

Anastasia Beverly Hills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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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9위안/개

 

자료: 티몰

 

  ○ 유통구조

    - 아이섀도의 유통경로는 주로 백화점, 화장품전문매장, 화장품 브랜드숍 및 온라인 플랫폼임.

 

□ 관세율 

 

  ○ HS Code: 33042000.91

    - MFN 적용세율:

 

 

 

 

 

 

관세(MFN)

 

 

5%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 한중FTA 적용세율 따로 없음.

 

  ○ HS CODE: 33042000.92

    - MFN 적용세율:

 

 

 

 

 

 

관세(MFN)

 

 

5%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 한중FTA 적용세율 따로 없음.

 

□ 인증 

 

  ○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우선적으로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에서 ‘수입화장품 비안(备案)증서(화장품등록증)’ 를 신청해야 하며 통관 시 해관에 제출해야 함.

 

  ○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수입상이 중국해관에 미리 ‘라벨 등록’, ‘수출회사 및 수입회사등록’을 해야 함.

 

□ 시사점

 

  ○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의 시장비중 상승 예상

    - 중국 아이 메이크업의 시장 비중은 립스틱 비해 아직 낮은 편임.

    - 추후 중국인의 화장문화가 더욱 발전됨에 따라 눈화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며, 눈화장 관련 제품 및 수요는 빠르게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홍보 필요

    - 현재 중국 젊은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얻은 제품에 대한 평가를 신뢰하여 관련 제품 구매여부를 결정함.

    - 샤오홍수(小红书)는 중국 젊은이들이 생활방식 공유 플랫폼임. 약 3억명의 젊은 소비자가 해당 플랫폼에서 글, 사진, 동영상 형식으로 제품 구매 후기를 공유하고 있음. 이에 따라, 관련 업체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홍보할 필요가 있음.

 

  ○ 간편화 제품 개발

    - 간편화된 메이크업제품은 최근 몇 년간 화장품 분야에서 큰 화제이며 소비자들이 이제 간편화된 포장과 사용하기 편한 색조화장품을 선호함.

 

    - 산둥성 화장품 취급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20-29세의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이 아이 메이크업 기술이 부족하고, 매일 눈 화장에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 고민하고 있다고 함.  이에 따라 간편화된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더 관심을 끌 것이라고 함.  

  

 

자료: 前瞻网,KITA,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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