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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이섀도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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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04-24
조회수 4570
중국 아이섀도 시장동향
2020-04-23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 Perfect diary(完美日记) 브랜드 가장 인기 -
- 간편화된 아이 메이크업 제품 개발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 HS CODE: 33042000
□ 시장규모 및 동향
○ 중국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 상승세
- 중국 메이크업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립스틱으로 얼굴을 화사하게 보이는 것에서 나아가 더욱 세련된 메이크업을 원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을 선호하게 됨.
- 2019년 중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 규모는 약 75억7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20년 약 81억9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12~2020 중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규모 추세
(단위: 억 위안)
자료: 中国产业信息网
○ Perfect diary 브랜드가 중국 아이섀도 시장 1위 차지
- 중국 국내의 수많은 메이크업 브랜드들은 아이 메이크업을 중시해 다양하고도 혁신적인 아이섀도를 선보이며 메이크업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그 예가 바로 Perfect diary(完美日记), Colourpop 등임.
- 2019년 기준 Perfect diary는 총 746만 개의 아이섀도를 판매했으며 티몰 아이섀도 1위를 차지했음.
○ IP(지재권) 마케팅 인기
- Perfect diary(完美日记)브랜드는 2018년부터 영국박물관, Discovery Channel과 각각 협력해 독특한 디자인으로 아이섀도를 출시했으며 IP마케팅을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음.
- 올해 2월, Perfect diary(完美日记)는 중국 유명 왕홍 리쟈치(李佳琦)의 강아지 'Never'의 IP를 이용해 신제품을 출시했음. 2월 26일 예약구매 당일 단 1분 만에 아이섀도 10만 개가 매진됐으며 3월 5일 정식판매 당일 빨리 30만 개의 아이섀도가 매진됐음.
Perfect diary 아이섀도
자료: 完美日记
○ 9가지 색상의 아이섀도 팔레트를 가장 선호
- 티몰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아이섀도는 주로 팔레트 제품임.
-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9가지 색상의 아이섀도 팔레트이며, 그다음은 4가지 색상의 아이섀도 팔레트임.
2019 상반기 티몰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이섀도 종류
(단위: 백만 개, 위안)
자료: 티몰
□ 아이섀도 수입동향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
중국 아이섀도(HS Code 330420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지역명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증감률('19/'18) |
|
총액
|
131
|
209
|
279
|
33.4
|
1
|
일본
|
36
|
67
|
77
|
15.7
|
2
|
한국
|
23
|
30
|
52
|
73.6
|
3
|
프랑스
|
25
|
28
|
29
|
2
|
4
|
미국
|
10
|
16
|
27
|
63
|
5
|
이탈리아
|
12
|
20
|
26
|
30.7
|
6
|
캐나다
|
5
|
6
|
13
|
121
|
7
|
영국
|
1
|
5
|
11
|
140.5
|
8
|
독일
|
7
|
8
|
9
|
8.9
|
9
|
태국
|
4
|
13
|
7
|
-45.2
|
10
|
대만
|
4
|
3
|
3
|
9.4
|
자료: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HS Code: 33042000 기준) 대한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수입액 |
11
|
15
|
23
|
30
|
52
|
증감률 |
197.9
|
37.3
|
49
|
32.5
|
73.6
|
자료: KITA
□ 경쟁동향
○ 중국산 아이섀도 제품이 시장점유율 56% 차지
- 2019년 상반기 알리바바가 운영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국산 아이섀도 제품은 5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음.
- TOP 3 브랜드는 完美日记(Perfect diary), 橘朵(Judydoll), 稚优泉(CHIOTURE)임.
- 또한, TOP 10 브랜드 중 完美日记(Perfect diary)를 제외한 9개 브랜드의 평균가격은 100위안 이하임. 평균가격이 가장 낮은 브랜드는 橘朵(Judydoll)이며 약 26위안임.
- 한국브랜드로는 3CE 브랜드가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작년 티몰 솽스이(11.11) 판촉 이벤트에서 색조화장품 6위를 차지하였음.
2020 중국 아이섀도 주요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순위
|
제품명
|
국가
|
제품 이미지
|
가격
|
1
|
完美日记
|
중국
|
|
129.9위안/개
|
2
|
橘朵
(Judydoll)
|
중국
|
|
74.5위안/개
|
3
|
稚优泉
(CHIOTURE)
|
중국
|
|
99.9위안/개
|
4
|
菲鹿儿
|
중국
|
|
43.9위안/개
|
5
|
卡姿兰 (Carslan)
|
중국
|
|
89위안/개
|
6
|
3CE
|
한국
|
|
230위안/개
|
7
|
CHARLOTTE TILBURY
|
영국
|
|
410위안/개
|
8
|
Anastasia Beverly Hills
|
미국
|
|
369위안/개
|
자료: 티몰
○ 유통구조
- 아이섀도의 유통경로는 주로 백화점, 화장품전문매장, 화장품 브랜드숍 및 온라인 플랫폼임.
□ 관세율
○ HS Code: 33042000.91
- MFN 적용세율:
관세(MFN)
|
5%
|
증치세
|
13%
|
자료: 중국해관
- 한중FTA 적용세율 따로 없음.
○ HS CODE: 33042000.92
- MFN 적용세율:
관세(MFN)
|
5%
|
증치세
|
13%
|
자료: 중국해관
- 한중FTA 적용세율 따로 없음.
□ 인증
○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우선적으로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에서 ‘수입화장품 비안(备案)증서(화장품등록증)’ 를 신청해야 하며 통관 시 해관에 제출해야 함.
○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수입상이 중국해관에 미리 ‘라벨 등록’, ‘수출회사 및 수입회사등록’을 해야 함.
□ 시사점
○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의 시장비중 상승 예상
- 중국 아이 메이크업의 시장 비중은 립스틱 비해 아직 낮은 편임.
- 추후 중국인의 화장문화가 더욱 발전됨에 따라 눈화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며, 눈화장 관련 제품 및 수요는 빠르게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홍보 필요
- 현재 중국 젊은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얻은 제품에 대한 평가를 신뢰하여 관련 제품 구매여부를 결정함.
- 샤오홍수(小红书)는 중국 젊은이들이 생활방식 공유 플랫폼임. 약 3억명의 젊은 소비자가 해당 플랫폼에서 글, 사진, 동영상 형식으로 제품 구매 후기를 공유하고 있음. 이에 따라, 관련 업체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홍보할 필요가 있음.
○ 간편화 제품 개발
- 간편화된 메이크업제품은 최근 몇 년간 화장품 분야에서 큰 화제이며 소비자들이 이제 간편화된 포장과 사용하기 편한 색조화장품을 선호함.
- 산둥성 화장품 취급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20-29세의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이 아이 메이크업 기술이 부족하고, 매일 눈 화장에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 고민하고 있다고 함. 이에 따라 간편화된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더 관심을 끌 것이라고 함.
자료: 前瞻网,KITA,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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