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해외시장뉴스
사우디 데오도란트 시장동향
첨부파일
등록일 2020-05-13
조회수 4941
사우디 데오도란트 시장동향
2020-05-11 윤수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 고온기후 영향으로 채취 관리용 데오도란트 인기 꾸준 -
- 남성의 개인위생, 미용관리 관심 증가로 시장 전망 긍정적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인체용 탈취제와 땀 억제제 (HS Code 330720)
□ 시장규모 및 동향
o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판매액 기준 2019년 사우디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는 2억 1,830만 달러로 추정
- 2019년은 전년대비 증가율 차이가 거의 없으며, 2020년 이후 연 평균 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17-2022년 사우디 데오드란트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e |
2020f |
2021f |
2022f |
수량 |
208.9 |
218.4 |
218.3 |
221.0 |
225.3 |
228.5 |
증가율 |
-1.2 |
4.6 |
0 |
4.0 |
4.8 |
4.0 |
주: 2019년 추정치, 2020-22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ㅇ 3,400만 인구로 GCC 6개국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하고 있음
- 2019년 기준 여성 1인당 출산률 2.5명, 인구 증가율 2.4% 기록으로 향후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수입동향
ㅇ HS Code 330720 기준 2019년 사우디 데오드란트 수입액은 총 2억 2,846만 달러이며, 영국이 전체의 14.7%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영국에 이어 UAE(14.30%), 미국(8.90%), 독일(7.60%), 프랑스(7.40%), 필리핀(6.70%) 등이 주요 수출국
2019년 사우디 데오드란트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1 |
영국 |
33,613 |
14.7 |
2 |
UAE |
32,756 |
14.3 |
3 |
미국 |
20,295 |
8.9 |
4 |
독일 |
17,437 |
7.6 |
5 |
프랑스 |
16,873 |
7.4 |
6 |
필리핀 |
15,219 |
6.7 |
7 |
이탈리아 |
11,668 |
5.1 |
8 |
바레인 |
9,855 |
4.3 |
9 |
중국 |
9,452 |
4.1 |
10 |
터키 |
9,339 |
4.1 |
⋮ |
⋮ |
⋮ |
⋮ |
합계 |
228,467 |
100 |
주: HS Code 330720 기준
자료: ITC Trade Map
o 사우디의 對한국 데오도란트 수입은 극히 미미한 수준
- HS Code 330720 기준 2019년 사우디의 對한국 데오도란트 수입은 2,419달러임
2016-20년 사우디의 한국 데오드란트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HSK |
품목명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1-3월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330720 |
인체용 탈취제와 땀 억제제 |
2,853 |
918.9 |
557 |
▲80.5 |
1,081 |
94.1 |
2,419 |
123.8 |
251 |
▲88.3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 시장 트렌드
o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 증가는 데오드란트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
- 외모에 대한 사우디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였고, 특히 고온의 기후로 인해 땀을 자주 흘림에 따라 데오드란트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개인위생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어 개인위생 용품 시장 역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분석
o 냄새 등 단순 기능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분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
- 피부 부작용에 대한 우려 증가로 자극이 적은 유기농, pH 중성 제품을 찾는 소비자층 형성 중
- 인공적인 향, 염화알루미늄, 파라벤 등 화학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자연주의적 제품 선호
- 최근에는 Vichy, Uriage, SVR 등 의약 및 치료 기능에 초첨을 맞춘 프랑스 브랜드의 인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음
o 2018년 기준 스프레이형 제품이 전체 시장의 61% 이상 차지
- 2017년 스프레이형 제품 판매액은 약 1억 2,726만 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7% 증가한 1억 3,335만 달러 기록
- 시장 점뮤율은 높지 않지만 펌프형 제품의 판매액도 2017년 915만 달러에서 2018년 971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판매액 6% 이상 증가
- 펌프형 데오도란트의 주요 브랜드는 The Body Shop, Bath & Body Works, Victoria’s Secret 등이며 주기적 할인 프로모션을 통한 판매전략이 시장 점유율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
2018년 사우디 데오드란트 유형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제품 |
판매액 |
사진 |
1 |
스프레이형 |
133.4 |
|
2 |
롤온형 |
52.8 |
|
3 |
스틱형 |
21.9 |
|
4 |
펌프형 |
9.7 |
|
5 |
크림형 |
0.7 |
|
합계 |
218.4 |
- |
주: 2020년 5월 기준 입수간으 최신자료
자료: Euromonitor, Souq.com(사진)
□ 경쟁 동향
o Nivea(독일), Rexona(호주), Axe(프랑스) 등 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62% 이상 차지하고 있음
- 브랜드별 세부 점유율은 Nivea(독일) 25.2%, Rexona(호주) 15.5%, Axe(프랑스) 8.7%, Fa(독일) 6.7%, Dove(미국) 5.9% 등임
- 상기 5개 브랜드 외에는 Mum, Beesline, 8x4, Lady Speed Stick 등이 있음
o Nivea(독일)
- 독일의 세계적인 스킨 및 바디 케어 브랜드이며, 사우디 로컬 의약품 및 소비재 전문 유통업자인 Al-Naghi가 수입 및 유통을 전담하고 있음
- Al-Naghi 는 Nivea 뿐만 아니라 P&G, Johnson & Johnson, Pfizer, Roche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의 제품을 독점 수입 및 판매
-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최근 5년 간 사우디 데오도란트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
- 향, 제품 형태, 성별을 고려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 중이며, 2018년 출시한 Nivea Men Deep 시리즈(스프레이형, 롤온형)는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음
o Rexona(호주)
- Rexona는 현재 영국-네덜란드 합작 거대 소비재기업 Unilever 소유로 사우디 대형 유통업자 Binzagr가 수입 및 유통을 전담
- Binzagr는 유통업과 더불어 Unilver 산하 영국의 뷰티 브랜드 Lux의 사우디 공장 운영을 통해 자국산 제품을 생산하는 중
- 종합 스킨 및 바디 케어 브랜드인 Nivea와는 달리 Rexona는 데오도란트 단일 품목만 취급하며 제품의 기능 자체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을 활용 중
- Nivea(독일)에 이어 2018년 사우디 브랜드 점유율 2위를 기록(15.5%)
o Axe(프랑스)
- 프랑스의 남성 그루밍 제품 브랜드 Axe는 Rexona와 마찬가지로 Unilever 산하 브랜드이며, 역시 Binzagr가 수입 및 판매를 전담
- 주요 제품군은 남성전용 데오도란트, 바디워시, 헤어케어 제품 등으로 젊은 남성층을 주 고객층으로 타겟
- 2019년 10월에는 전 세계적 인기게임인 League of Legends와 제휴하여 홍보활동을 진행하는 등 젊은 남성 소비자층 공략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 진행 중
□ 유통구조 및 관세율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o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데오도란트 판매는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가 전체의 97.5%를 차지하고 있음
- 오프라인 판매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는 유통 채널은 Carrefour 등 슈퍼마켓과 백화점의 형태가 결합된 하이퍼마켓임
- Nahdi, Boots 등 약국 및 드럭스토어를 통한 판매는 전체의 22.4% 차지
- 이 밖의 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기타 소매점(5.6%), 편의점(3%) 등이 있음
-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전체의 1.7%로 미미한 수준
ㅇ (관세율) HS Code 330720 기준 사우디 수입 관세율은 5%임
□ 시사점
o 독일기업 데오도란트 전문수입 유통 에이전트 A사 담당자에 의하면 제품의 기능과 성분을 강조한 제품의 인기가 지속 증가
- 제품의 향보다 땀 억제, 채취 억제 등의 기능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기능의 지속성이 소비 트렌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
- 데오도란트의 피부 부작용 사례에 관한 언론보도로 인해 화학성분 무첨가, 친황경 원료 사용 등은 제품 구매의 중요한 결정 요소
o K-뷰티 마케팅을 활용한 시장진출 전략 고려
- 2019년 10월 사우디 제2도시 젯다에서는 Beauty World Saudi Arabia 전시회가 개최 되었으며, 한국관 전용 부스가 마련됨
- 젯다는 사우디 최대 소비재 유통 도시이며, K-Pop, K-Drama 등 한류 문화가 활발히 확산되는 중임
- 2019년 7월 슈퍼주니어의 단독 콘서트 4,000장이 티켓 판매 10분 만에 매진되는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음
- 2019년 10월에는 수도 리야드의 킹 파하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BTS 단독 콘서트가 개최되었으며, 전석 매진 기록
o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쇼핑의 대안으로 최근 급성장 중인 온라인 시장 진출전략 검토 필요
- 사우디 상공부 발표에 따르면 2020년 4월 기준 사우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지난 2개월 간 약 400% 성장했음
- Souq.com 등 사우디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는 한국 화장품이 다수 판매 중이나, 현재까지 데오도란트 제품은 부재
-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로 온라인 판매 비중은 더욱 증가할 전망
ㅇ SNS를 통한 프로모션 진행 필요
- 사우디 정보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인구(3,400만)대비 무선 통신 가입 비율은 약 124.6%로 1인당 1대 이상의 무선 통신 보유
- 또한 3,400만 인구 중 88% 이상이 무선인터넷을 사용 중이며, 인구 1인당 1.4대의 휴대폰 보급률, 휴대폰 보유 인구의 80%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Global Media Insight 보고서에 따르면, 2,400만 명 이상이 유뷰트, 페이스북, 스냅챗 등의 SNS를 사용하고 있음
자료: Euromonitor, Global Media Insight, ITC Trade Map, 한국무역협회(KITA), Arab News 등 현지언론, Souq.com,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