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장품 이슈 추적 시리즈

이슈 추적, 진실은 이렇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편

첨부파일
등록일
2018-12-13
조회수
370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이란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은 아보벤존으로 많이 알려진 성분으로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자외선차단제품, 모발제품, 목용용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자외선을 흡수, 반사, 산란시켜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의 열화(劣火)를 방지합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사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 성분은 자외선을 흡수 및 소멸시키는데, 이는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자외선 차단 제품에 사용되어 피부를 보호합니다. 보호되지 않은 피부를 자외선(특히 UVB)에 노출하게 되면 일광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의 조기노화와 피부암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 제품은 반드시 필요한 제품입니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의 역할

햇빛은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한 자연환경 중 하나입니다. 계절성 정서 장애(SAD, seasonal affective disorder : 많은 우울증 증상들이 특징이며 1년 중 춥고 음산한 계절 동안 어떤 개인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치료방법으로 햇볕이 충분한 지역으로 이주시키기도 하며, 햇빛은 피부에 직접 작용하여 건강한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비타민 D를 생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다한 햇빛은 피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UVA는 피부 바깥층에 침투하여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이나 일광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UVB는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피부의 지지층에 직접적인 손상을 일으키며 피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UV 광선을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손상력이 약한 적외선()으로 변환시키는 능력이 있으며, 제품에서도 자외선을 흡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품의 열화(劣火)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

우리나라에서는 화장품법 화장품에 사용 가능한 자외선차단제의 종류와 각 성분별 최대 사용한도를 정하고 있습니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은 자외선차단제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유효성분으로서 5%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화장품 및 그 성분의 안전성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이 출시되기 전 각기 모든 제품은 적합한 시험검사 또는 검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과 안전성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화장품연구팀에서 화장품에 사용하는 성분의 위해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화장품 원료 검토 위원회(CIR, Cosmetic Ingredient Review)에 의해 화장품 위해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성분에 대해서는 이미 FDA에서 안전성을 평가하여 자외선차단제에 사용을 허가한 성분이기 때문에 재평가하는 것을 연기하였습니다. FDA에서는 이 성분을 자외선차단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유효성분으로 승인하였으며, 자외선차단제품에 사용되었을 때 성분명을 아보벤존으로 기재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EU Commision의 독립적인 과학전문위원회인 화장품 및 비-식품 소비재에 관한 과학위원회(SCCNFP, 화장품 및 비-식품 소비재에 관한 Scientific Committee on Cosmetic Products and Non-Food Products)*에 서는 2001612일 개최 된 총회에서 UV 필터의 에스트로겐 효과에 대한 의견을 최종 채택하였습니다. 채택된 의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SCCNFP에서는 화장품 자외선차단제품에 사용되는 유기 UV 필터가 인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에스트로겐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까?‘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실제 과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오늘날 EU 시장에서 허용되는 자외선차단제품에 사용되는 유기 자외선 필터가 인간 건강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줄 수있는 호르몬(에스트로겐)효과는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SCCNFP(화장품 -식품 소비재에 관한 과학위원회, Scientific Committee on Cosmetic Products and Non-Food Products) 화장품 등의 안전성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하는 유럽의 정부기관으로 유럽 국가들의 화학, 독성학 등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회원국의 정부기관 학계에 소속된 전문가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현재의 소비자 안전 과학위원회(SCCS, Scientific Committee on Consumer Safety) 전신임

 

안전성에 관한 추가 정보:

SCCNFP* UV Filter 에스트로겐효과에 대한 검토 :

벤조페논-3(옥시벤존) 포함하여 일부 자외선차단성분이 호르몬(특히 에스트로겐) 같은 효과를 나타낼 있는 주장과 관련하여 2001 SCCNFP에서는 6가지 자외선차단제(벤조페논-3, 호모살레이트, 4-메틸-벤질리덴캠퍼, 옥틸-메톡시신나메이트 옥틸-디메칠-파바,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 검토하였습니다.

권장 사용을 자외선차단제의 도구이므로 효과적인 보호하기위한 것으로부터 노출되는 과도하게 햇빛에 원료는 해당, 지었으며 결론을 필요없다고 규제조치는 별도의 보호하기위한 소비자를 관련하여 에스트로겐효과와 잠재적 필터의UV SCCNFP 결과 검토  한다고 밝혔습니다.

과학적 사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 치환 방향족 화합물의 일종입니다. 성분은 화장품 개인 위생 용품에서 자외선차단제 자외선 흡수제의 역할을 합니다.

 

참고자료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    21 CFR 352   SUNSCREEN DRUG PRODUCTS FOR OVER-THE-COUNTER HUMAN USE

미국 Cosmetics Info

●    What’s in my cosmetic?

●    Sunscreens : How to Read a Label, Expert Tips etc.

유럽 안전성 평가기관

●    Opinion On The Evaluation Of Potentially Estrogenic Effects Of Uv-Filters (SCCNFP, 2001)

영국 the Facts About

●    What's in my cosmetic?

각 국의 화장품 원료 관련 규정

●    국내 –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    미국 – 21 CFR 352

●    유럽 - EU Regulation (EC) No 1223/2009

●    중국 - 화장품안전기술규범(化品安全技术规范)

●    캐나다 - Cosmetic Ingredient Hotlist 2015

●    일본 - 化粧品基準(平成12年9月29日厚生省告示第331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