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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화장품 시장, 착한 성분이 소비자 구매 기준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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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10-25

조회수 7669

中 화장품 시장, 착한 성분이 소비자 구매 기준으로 부상

2019-10-24 동흔 중국 선양무역관

- 브랜드 인지도보다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성분을 뺀 착한 화장품이 인기 -

-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화장품 성분을 분석해주는 앱과 뷰티 왕홍 인기몰이 중 -

 

 

 

 똑똑해진  화장품 소비자

 

  ㅇ 중국 소비자들이 화장품 성분에 주목하고 있음.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조사업체인 웨이언(维恩ᆞVenndata)이 발표한 ‘2018년 쐉쓰이 헬스&뷰티 부문 매출 순위 및 소비자 연구(2018双11美妆个护品类销售排行与消费者研究)’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45%가 적극적으로 성분을 살펴보고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이는 온라인을 통한 정보의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화장품에 함유된 화학성분의 유해성에 대한 소비자 교육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임.

 

  ㅇ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화장품 성분을 분석해주는 앱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대표적인 성분 분석 앱은 메이리슈싱(美丽修行)임. 화장품의 모든 성분을 표시하고, 미국 환경보호그룹(EWG)에서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분별 안전도 등급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 또 실제 사용자들의 리뷰와 평가를 통한 실시간 순위도 확인할 수 있음. 기본적인 스킨케어 제품부터 몸에 사용하는 향수, 네일, 물티슈 등 시중에서 유통되는 200만 개 이상의 제품 성분을 제공함.

   - 메이리슈싱은 현재까지 모바일 다운로드 건수가 1천만 건이 넘어섰으며, 최근에는 칭쑹펀드(青松基金)로부터 1천만 위안 규모의 투자를 받았음.

 

화장품 성분 분석 앱 메이리슈싱
 

 

자료원: 메이리슈싱앱

 

  ㅇ 한편, 유기화학박사 출신 하오우(郝宇) 씨가 운영하는 틱톡(抖音ᆞTikTok) 채널 ‘따주이버쓰(大嘴博士)’ 등 화장품 성분을 분석해주는 뷰티 왕홍도 등장했음.

   - 다주이버쓰는 채널 초기부터 유명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과감하게 평가하는 방법으로 단시간에 인기 뷰티 왕홍으로 급부상했음.

   - 현재 따주이버쓰는 틱톡 계정의 팔로워 수 145만 명을 기록할 정도로 화장품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음.

 

뷰티 왕홍다주이버쓰

 

자료원: 다주이버쓰틱톡 채널

 

□ 급성장하는 착한 화장품

 

  ㅇ 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자 의학적으로 검증된 효과를 가진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이 주목받고 있음.

   - 대표적으로 Dr.Yu(玉泽)는 루이진병원(瑞金医院)이 Jahwa(上海家化) 그룹과 함께 환자 치료용으로 만든 화장품 브랜드로 출발했지만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얻고 있음.

   - Dr.Yu는 특허 기술인 PBS(Phyto-bionic Sebum) 기술을 내세우며 피부과 전용 화장품답게 피부장벽기능 회복, 예민진정, 여드름 치료 등의 라인을 통해 각각의 피부에 맞는 ‘치료목적’의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음.

   - 현재 Dr.Yu는 중국 전역에 걸쳐 400개 이상의 드럭스토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2018년 매출이 전년 대비 40% 이상 성장하였음.

 

병의원 치료용 화장품 브랜드 Dr.Yu

 

자료원: 第一财经

 

  ㅇ 화장품 업체들은 이런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해 화장품에 포함된 특정 성분을 강조한 신상 제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음.

   - 미국 피앤지(P&G) 그룹의 화장품 브랜드인 올레이(Olay)는 니코틴아미드 성분이 포함된 화이트 래디언스 라이트 퍼펙팅에센스(White Radiance Light Perfecting Essence) 및 프로 엑스 더마토로지칼 브라이트닝 스포트페이딩 에센스(Pro X Dermatological Brightening Spot Fading Essence)를 선보였음. 니코틴아미드 성분의 미백 효과를 강조한 이 제품들이 출시되자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으며, 올해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동안 총 10만 개의 매출을 기록했음.

 

니코틴아미드 성분을 강조한 올레이 미백 에센스

 

자료원: VOUGE

 

   - 중국 로컬 브랜드 홈페이셜프로(HomeFacialPro)는 피부에 직접적인 효능을 미치는 활성 성분을 그대로 함유한 원물화장품을 선보여 체크슈머(Checksumer)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음. 쓸데없는 성분을 최소화하되, 각 제품이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메인 성분을 고함량으로 담음. 제품명 또한 메인 성분의 이름을 따와서 붙였음. 홈페이셜프로는 지난 해 광군제 쇼핑 페스티벌 당일 1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해 중국 기능성 화장품의 신흥 강자로 부상했음.

 

홈페이셜프로 원물화장품

 

자료원: 商讯

 

□ 시사점

 

  ㅇ 최근 수년간 뷰티 제품에 함유된 화학성분의 유해성이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제품을 구매할 때 화장품의 전성분에 관심을 갖는 중국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착한 성분을 찾는 소비자는 대부분 20~30대의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여성이며, 화장품 브랜드에 따른 소비보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직접 찾아 나서고 구매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음.

   - 유해 화학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업계의 소비 패턴도 변화하고 있음. 광고나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운 히트상품 대신 의학적으로 검증된 효과를 가진 성분이 포함된 제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이에 중국의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코스메슈티컬시장 규모 현황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은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효능을 가진 코스메슈티컬을 찾는 트렌드에 맞춰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함.

   - 히알루론산, 니코틴아미드 등 히트 성분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과 함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중국시장에 접근해야 함.

 

중국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화장품 성분

 

자료원: 维恩咨询

 

중국 화장품업계 관계자 인터뷰

 

Q1: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성분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조성되어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1: 과거에는 많은 소비자가 광고나 브랜드 인지도를 보고 화장품을 선택했다. 가격이 비싸면 좋은 화장품으로 여기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생소한 브랜드라도 성분을 직접 꼼꼼히 비교해 보고 구매하는 ‘체크슈머’가 되고 있다. 이는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등에 업고 최근에 뛰어난 성분을 강조한 신성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Q2: 중국 시장 진출에 앞서 유의할 점은?

A2: 고가 화장품이라 해도 성분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제부터 단순히 고가 전략만으로 고객들의 눈에 들고, 마음을 사로잡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다. 앞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화려한 포장이나 이름 값에 기대하기보다는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성분을 빼고 착한 성분에 더 신경을 쓰는 등 화장품의 본질로 승부할 필요가 있다.

 

자료원: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第一财经, 兴业证券, 华泰证券, 前瞻产业研究院, 36氪, 商讯, 维恩咨询,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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