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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화장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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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8-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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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13.9.14
작성자: 뉴욕 무역관 양하나
미국 화장품 시장동향
1. 수요동향
이 조사는 미국의 시장동향 전문 리서치 그룹 IBIS World에서 출판한 Cosmeceutical(약품과 같은 기능성 화장품) Skincare Production Industry 시장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2013년 1월에 출판된 가장 최신 자료임.
□ 약용 기능성 화장품 시장동향
○ 2012년 매출 약 50억 달러 규모
- 미국 시장동향 전문 리서치 그룹인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약용 기능성 화장품의 매출은 약 50억 달러 규모인 것으로 나타남.
· 지난 2008년부터 연평균 11%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 시장은, 경기 침체로 소비 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었던 2008, 2009년에도 각각 6.7%, 7.0%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음.
· 또한 경기침체가 다소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실업률과 부채를 나타낸 것으로 간주되는 2012년 한 해만도 10.2%의 성장률을 보여, 경제적인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시장임을 다시 한 번 증명함.
- 순이익 마진도 매출의 18.1%라는 높은 비율을 보이며, 약 9억55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전문가들은 안티에이징이나 보습, 썬케어와 같은 기능성 화장품을 찾는 고객이 주로 경제적으로 안정된 40, 50대라는 점, 그리고 최근 들어 천연 화장품이나 기능성 화장품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요도 함께 증가한 것이 지속적인 매출 증가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함.
· 또한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 맞춰 저가의 기능성 화장품의 출시, 창고(warehouse) 세일이나 도매가격, 할인 가격 등으로 판매되는 각종 온라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전략적인 판매도 자칫 매출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었던 기능성 화장품의 판매에 힘을 실어주었을 것으로 보았음.
- 한편,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업체 수는 238개로, 전체 23.4%가 캘리포니아에 밀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세부시장 분포
○ 건성 피부, 립케어 등의 제품 수요 가장 높아
- 건성 피부케어, 상처자국 회복 케어, 립케어, 헤어 손상케어 샴푸 및 컨디셔너, 치아 화이트닝 치약 등의 기능성 제품은 전체의 36%로 가장 높은 수요를 보였음.
- 안티 에이징 관련 제품은 전체의 30%로, 40, 50대 베이비부머 세대에게 특히 수요가 높은 제품군으로 나타났음. 이 제품군에는 특히 안티 에이징과 연관되는 모공케어, 각질제거, 피부 탄력, 스킨톤 밸런스 제품, 다크서클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됨.
- 여드름 케어 제품은 전체의 18%를 차지했음. 여기에는 여드름 필링 제품 및 여드름 피부를 위한 모이스처라이저, 모공 클렌징제품, 피부의 박테리아를 죽이거나 줄여주는 토너 등이 포함됨. 그러나 이 제품군은 안티 에이징 제품 시장에 비해 지난 5년 동안 꾸준한 제품 기술 개발의 부족과 수요의 전반적인 감소 등으로 매출에의 기여도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임.
2013 기능성 화장품 세부 시장 분포
자료원: IBIS World
- 선케어 제품은 안티 에이징 제품 시장과 함께 증가 추세로, 전체 16%를 차지했음. 햇볕으로의 노출은 피부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를 앞당기기 때문에, 노화와도 상당한 관련이 있음. 따라서 많은 제품들이 기본적으로 선케어 성분을 기존 제품들에 추가하고 있는 추세임. 지난 5년 동안은 특히 많은 기술 발전 및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 건강한 피부톤을 살리면서 자외선을 차단해주고, 이미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주는기술까지 첨가된 다양한 선케어 제품들이 출시됐음.
□ 시장 전망
○ 2018년까지 꾸준히 성장세 전망
- 전문가들은 이 시장이 2013년부터 연간 7.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18년에는 약 71억8000만 달러의 규모로 시장이 팽창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음.
· 주요 원인으로는 1) 경기침체 완화로 인해 가계 소득의 안정, 2) 기능성 화장품의 주요 구매 고객인 베이비 부머 세대(40, 50대 고객)의 꾸준한 구매, 3) 기능성 화장품 회사들의 R&D 투자로 신기술 제품들이 대량 시판되면서 매출 확장, 4) 기타 천연 화장품, 친환경 화장품, 기타 새로운 개념의 화장품들이 매체 및 연예인 등을 통해 하나의 트렌드로 선보여지면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한 것 등이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한편 관련 종사 업체 수도 2013년 238개에서 2018년 275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 경쟁동향
□ 경쟁동향
○ L'oreal SA가 28.5%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IBIS World의 2013년 기능성 스킨케어 시장 현황에 따르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회사는 L'Oreal SA 로, 전체 28.5%를 차지했음.
· 로레알의 주요 제품으로는 로레알 프로페셔널, 랑콤, 키엘, 슈에무라, 입생로랑 등이 있음.
· 특히 메이블린, 로레알 등 중저가로 선보이는 각종 안티 에이징 제품은 미국에서 빠지지 않는 베스트셀러이며 Youth Code, Collagen Filler, Visible Lift 등의 다양한 안티에이징 기술들은 많은 여성들의 찬사를 받고 있음. 가격대는 30달러 이상을 넘지 않음.
· 중고가 시장을 겨냥한 키엘 제품도 약품과 같은 화장품을 브랜드화하여 기능성 제품의 대표 브랜드처럼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링클 세럼, 링클 관리 오일 등은 매출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제품 라인임.
· 로레알은 2012년 동안 기능성 화장품만 약 14억82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음.
- P&G(The Procter & Gamble Company)는 전체의 21.9%를 차지하며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함.
· P&G의 주요 제품은 Head & Shoulders, Olay, Pantene, Herbal Essences, Cover Girl 등이었으며, 이 중 Herbal Essences가 유기농, 천연을 지향한 제품임.
· 특히 이 사의 에이징 디파잉 시리즈는 15달러 선을 넘지 않아 '누구나 구매 가능한' 제품으로 인삭되고 있으며, UVA, UVB를 차단해주는 선케어 제품도 인기임.
· P&G는 42개국에 138개의 생산시설을 둔 초국적기업이며, 팬틴, 헤드앤숄더 브랜드 제품만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할 만큼 의존도가 높음.
· 돌체앤가바나, 구찌, 휴고보스 등의 향수도 P&G가 생산, 판매하며 대표적인 면도 브랜드인 Gillette, Gillette 데오드란트 등의 제품도 주요 매출액 신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P &G의 화장품 및 뷰티 제품으로 2012, 2013년 동안 벌어들인 액수는 총 10억9480만 달러임.
- 세 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회사는 Unilever로 전체의 16.9%를 차지했음.
· 주요 브랜드로는 Caress, Dove, Pond's, Level 2000, Degree, Axe. Suave, Q-tips, Vaseline, TIGI 등이 있음.
· Unilever는 화장품이기보다는 퍼스널 케어 제품이 많으며, 이중에서도 기능성 제품만의 매출은 2012년 동안 약 8억4480만 달러였음.
2013 미국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주요 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기타 회사들 중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제조사로는 Avon Products Inc. 사가 있었으며 약 3.7%의 점유율을 보였음. 주요 기능성 제품 브랜드는 로컬 Avon 스파나 대형 쇼핑몰 키오스크, 약국 등을 통해 판매되는 브랜드로 2012년 약 1억8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음.
□ 주요 경쟁사 정보
○ 하기 경쟁사들은 미국 내에서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등으로 분류되고 있는 업체들을 임의로 선정하여 정리한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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